본문 바로가기
똥손웹툰기

파괴왕이 기안84에게 해준 조언에 '플롯의 정의'가 담겨있다.

by 삼무토 2021. 10. 3.

나혼자산다 404회 기안84 패션왕 최종회 창작의 고통

랩으로 따지면 프리스타일랩을 10년동안 한거잖아



 

플롯(plot)이란 무엇인가? 

플롯 위키백과 캡처

 


 

위키백과에서는 사건의 논리적인 패턴과 배치를 뜻한다고 설명합니다. 혹자는 줄거리 같은 것이라고만 설명합니다. 요약본, 시놉시스, 시나리오, 전체줄거리 등 연출에는 많은 용어들이 나옵니다. 저 역시 처음에는 이러한 용어에 대해 인지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나름 대학까지 나왔는 데도 말이죠.

 

파괴왕 주호민 작가가 패션왕 최종회에 대한 마무리를 어떻게 할 지 고민하는 기안84 작가님에게 설명한 플롯의 뜻이, 딱 맥을 잡는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보다는 즐기면서 그렸던 것이 기안84 작가님의 스타일이였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반면 주호민 작가님의 신과함께 원작을 보면 막 잘 그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영화제작으로 이어진 것은 물론 대흥행까지 했죠. 뭔가 전하는 메시지가 있었습니다. 저 역시 영화관에서 신과함께를 보고 눈물을 흘렸었으니까요..

 

나혼자산다 404회 기안84 패션왕 최종회 창작의 고통 중

 

주호민 작가님과 기안84 작가님의 스타일은 정반대인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기안84 작가님은 엄청난 천재라고 생각합니다. 즐겨보는 TV프로그램 중 하나인 나혼자산다 에서 보여주는 기안84님의 행동과 언어에는 말 그대로 '클루지'의 연속입니다. 성공을 해 보았고 하게 하는 법을 안다고나 할까요? 더 정확히는 '안하게 되더라구'라고 말하면서 어떤 것이든 도전합니다. 개인적으로 코요태 김종민님과 기안84 작가님은 비슷한 천재형이라고 확신하는 바입니다.

'김종민의 1박2일'였으니까요ㅎ ^^

팝아트로 간 기안84님은 앞으로 엄청난 거부가 될 것이라 봅니다. 그래서 기안84님의 작품도 유심히 보고 가능하면 소장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NFT를 탄 기안84님이라.. 저의 상상을 뛰어넘을 것 같네요.

늘 기안84님을 응원합니다.^^

by 나혼자산다 429회차 캡처

플롯과 줄거리 그리고 시나리오, 장면구성.. 영화연출과 영상, 그리고 문학이라는 범주내의 전체 용어들은 서로 호환도 해주고 잘못 알고 있는 개념이 종국에는 작품에도 영향을 주는 듯 싶습니다. 공부해야 할 것들이 점점 태산이 되어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