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똥손웹툰기

웹툰학습일기 #2 똥손크로키 START! & 클튜 단축키 꿀팁

by 삼무토 2021. 4. 21.

30초 크로키 ㅋ

 

사람이 온다는 건 실로 어마어마한 일이다. 한사람의 일생이 오기 때문이다. - 정현종

교장쌤의 매우 유익했던 특강 중 교육관이 담긴 가장 좋아하시는 문장이라고 하십니다. 한사람을 안다는 것은 그사람의 일생이 통째로 공유가 된다는 생각을 하고는 했었습니다. 이렇게 잘 정돈된 문장이 있었네요^^

이튿날이지만, 참으로 다양한 분들과 이러한 시간을 공유한다는 것은 나이와 성별을 떠나서 지기를 얻는 일이라 기대되고 설레입니다. 만화분야의 성향을 가진 분들은 많이 낯을 가립니다. 사실 정확하게 이야기 하면 혼자서도 잘 놀고 바쁘기에 귀찮고 새로운것을 지양한다는 표현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런것을 굳이 이야기 할 필요도 없고 그냥 귀찮으니까 낯을 가린다고 소심하다고 표현하는것 뿐일 것이라 저는 생각합니다 ㅋ

30초 똥손크로키 

그래서 친해지기가 쉽지않습니다. BUT 친해지면 오래가죠. 그래서 이번의 지기들은 어떤 일생을 담은 분들과 함께 하게 될지 두근거립니다.^^ 

이곳은 직업전문학교인 만큼 취업에 관련하여 상당한 경험치를 가지고 있기에 다양한 정보를 전달해주었습니다. 그중 기억에 남는것은 유보임금( Revervation Wage : 노동자가 고용을 통해 최소한으로 받고자하는 임금수준)이였는데요, 왜 이런 속담 비슷한 말이 있죠. 

"사장은 직원이 그만두지 않을 만큼만 월급을 주고, 직원은 짤리지 않을 만큼만 일해준다"

머 요런 뜻에서 살짝 차비랑 식대정도 높은 수준이 아닐까합니다. ㅋ 유보임금의 뜻처럼 기업이 노동자를 고용할때 최대한으로 주려는 임금수준을 일컫는 말은 제시임금( Offer Wage)라고 합니다. (이 오퍼웻지는 사실 어떤 기업에서 최대한 많이 주려고 할까요? 흠..) 유보임금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 다른데, 유보임금이 가장 낮은구간인 사회생활 3년차 전까지를 빨리 겪어라라는 것이 교육의 핵심이였습니다. 

그래서 무보수 문하생이라도 들어가서 그 시간을 빨리 겪고 보내는 것이 상책일 듯 싶더군요^^; 배고픈 만화가..

30초 똥손크로키 ㅋㅋㅋ

자꾸 똥손크로키를 보여드려 사과드립니다. ㅋ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못그린 그림을 올릴 예정이여서 불편하신분들은 못본걸로 해주세요 ㅜㅜ . 반드시 형체를 알아보는 수준은 물론 패션디자이너들의 그림처럼 그려보이도록 할것입니다!

다시 하던이야기로 돌아와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말씀해주셨는데요, 80%가 포기하지 않고 주어진 현실에 최선을 다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연하게 만난 사람, 우연히 겪은 일을 통하여 기회를 얻게 되는 우연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호기심/인내심과 함께 융통성, 낙관적태도 마지막으로 위험감수행동 이라는 5가지 항목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굉장히 유익했던 지점이 있었는데요, 융통성을 자기 나름의 방식이라고 해석을 하셨습니다. 엄청난 해석이라 생각합니다. 자기 나름의 방식이 융통성이 된다는 건 저한테는 발견이 아닌 발명수준의 관찰이였습니다^^ 

위험감수행동은 모험을 뜻하는 것이라 이해했습니다.

똥손 30초 크로키 #4

앞으로 웹툰작가가 되기위해, 저 나름대로 다짐이 있는데,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테크닉적인 요소는 물론이고 마음가짐을 폭넓게 해주는 가르침이였습니다.

그리고 '스톡데일 패러독스 Stockdale Paradox' 

이말의 의미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현실직시'

스톡데일 패러독스 = 스톡데일의 역설로 해석 by 위키백과

만화가를 꿈꾸면서 현실직시를 하기가 쉽지는 않겠습니다. 흠!흠!

오늘의 교육내용은 아마도 너무 낙관은 좋지않다로 갈무리하려고 합니다. 그래도 보이즈엠비셔스입니다^^ ㅋ

 - 오늘 클립스튜디오 TIP

1. 채색에서 'G' 를 두번 누르면 다른레이어 참조를 하고 '부어넣기'가 레이어가 달라도 구분한다. GG를 눌렀는데 아무반응이 없다면 '컨트롤 누르고 + K'의 환경설정에서 인터페이스의 IME제어 2가지 항목을 체크박스 해제를 하면 정상적으로 된다.

클립스튜디오 IME 설정 캡처
클립스튜디오 단축키 G를 두번 연속으로 누르면 다른레이어를 참조해서 부어넣기가 된다.

이 오류는 IME(Input Method Editor 입력방식편집기)제어의 문제로 한글이나 한자처럼 컴퓨터 자판에 있는 글자봐 수가 더 많은 문자를 계산하거나 조합하여 입력해주는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단축키를 입력했을데 오류로 보여집니다. 아마도 일본어는 받침이 없이 영어처럼 인식되는것으로 클립스튜디오의 모국어인 일본에는 영향이 없었나봅니다. IME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임시로 도입한 프로그램이였는데, 어찌어찌하다보니 보편화되었다네요^^ 딥한 내용이 궁금하신분들은 위키백과링크 클릭!

2.타블렛설치오류시 설치되어있는 드라이버와 프로그램을 삭제 후 재부팅하고 다시 다운로드-설치-재부팅을 해야된다.

3. 그림자 채색은 경계선에서 살짝 띄우면 고오급지게 보인다.

 

*클럽스튜디오에 대한 팁들은 추후에 캡처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아직 아이패드 월구독이 픽스가 되지 않아서요^^;

 

그럼 오늘의 복습기록 여기서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