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똥손웹툰기

웹툰학습일기 #5 클립스튜디오 처음 설치하기.

by 삼무토 2021. 4. 24.

클립스튜디오를 접하기 전에 포토샵부터 알아야 한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포토샵을 알기위한 노력을 해왔고 지금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웹툰을 하기 위해서는 클립스튜디오를 써야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으나, 포토샵을 사용하시는 작가님들도 많이 계시기도 하고, 왠지 클립스튜디오를 제일 먼저 접하게 되면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어도비 프로그램들은 넘지 못할 산이 될것만 같았었나봅니다. 그렇게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쓰는 단축키나 작업환경을 어느정도 알게 되고 난 후에 접한 클립스튜디오에 대한 첫인상을 기록하고자 합니다.

 

아이패드에 드뎌 클립스튜디오가 설치되었습니다.

 

지난 4일간의 클립스튜디오 사용이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와 비교를 할 만큼 충분한 시간은 아니였으나 사용빈도가 높은 기능들과 클립스튜디오의 아이덴티티는 알수있는 알맞은 시간이였던것 같습니다.

일단 클립스튜디오는 데스크탑버전과 아이패드버전이 완전 다른 프로그램이라고 봐야합니다. 메인작업은 데스크탑에서 하고 아이패드는 간단한 작업용도로 사용하는것이 좋을 듯합니다. 머 사용하기 나름이겠지만, 저는 일단 아이패드로 메인작업까지 시도해보려 합니다.

 

클립스튜디오 기기별 무료체험판 안내페이지 -> https://www.clipstudio.net/kr/dl/

 

클립스튜디오 홈페이지에 상단메뉴바에서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안내가 나오는데요, 6개월무료, 3개월무료 이렇게 되어있지만 설치 후 사용까지만 되지 작업물을 저장하거나 출력할 수가 없습니다. 아래와같은 창이 뜨는데요, 저장을 하려면 라이센스구매를 진행하여야합니다. 그래서 저는 무료사용기간 동안 좀더 기능들을 더 파악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일단 다운받아 설치를 하면 사용은 되나, 저장은 안된다.

 

이러한 무료사용이 사실 맛보기라는 말로 바꿔야 할것 같아 얄팍해 보일 수 있지만, 어도비는 라이센스 인증이 되지 않으면 입장조차 안되거든요, ㅋ 입구뺀지보다는 낫다고 봅니다 ㅎㅎ

 

클립스튜디오 무료기간 설명

 

위와 같이 홈페이지에 안내되어있는데 자세히 읽어보지않으면 혼동됩니다. 계정가입하지 않아도 다운로드가 되는데, 그렇게 사용하면 작업물의 저장을 제한하는 '맛보기'를 하는것이지요 ㅋ 무료사용은 월정액과 같이 결제한다면 1달 렌탈프리를 주는거죠. 일종의 군만두서비스 같은것이랄까 ㅎ

 

클립스튜디오 월정액 요금안내

 

월정액플랜은 여러기기를 사용할 수있는 플랜들이 있는게 좋이고, 일시불구매는 매달 정기적으로 비용지불하는것이 아니여서 좋지만, 기기별 호환은 안되는게 단점이네요. 근데 클립스튜디오는 매년 2번씩 '일시불구매'를 50%할인 행사를 한다고 합니다. 그것이 새학기 시작전과 가을쯤? 요렇게 한다고 해서 저는 데스크탑버젼은 일시불 프로모션을 기다려보기로 했습니다. 아이패드는 '일시불구매'가 없더라구요. 월정액을 피하는 건 오직 연간결제로 약간의 할인을 받는정도?

이렇게 정리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데스크탑버전은 일시불구매, 아이패드는 연간지불.

 

 

이쯤되면 EX버전과 PRO버전 금액이 달라서 저도 처음에는 헤갈리더라구요. 아이패드는 프로가 최고거든요. 클립스튜디오는 EX가 최상위버전입니다.

 

클립스튜디오 PRO 와 EX 차이

 

웹툰은 모바일에서 스크롤을 해서 보여지는 서비스이다보니, 종이가 깁니다. 마치 조선시대 두루마리처럼 세로로 길죠. 그래서 길다보니 여러개로 나누어서 작업해야하는데요, 그 여러개를 하나의 파일로 제어할거냐, 아님 여러개의 파일을 다 따로따로 할거냐 이것에 편의를 준것이죠. 이것이 가장 큰차이인것 같습니다.

실제로 작업을 하다보면 파일을 여러개로 관리한다는 것은 상당히 번거로운 작업이기 때문이죠. 웹툰뿐 아니라 거의 모든 그래픽작업은 속도가 생명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도 체험판을 EX버전으로 한 것입니다. 아래 캡처이미지처럼 여러대 사용에 관한 플랜이 있네요. 요것은 좀 찬찬히 따져봐야겠습니다.

클립스튜디오 여러대 사용할 경우


클립스튜디오 어필리에이트 소재찾기

이외에도 클립스튜디오 홈페이지를 살펴보면서 특이한 부분이 있었는데요,  어필리에이트 입니다. 쌤이 클튜의 가장 큰 장점은 소재찾기라고 하셨는데요, 언뜻봐도 구미가 당기는 부분이였습니다. 이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갈게요^^

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